본문 바로가기
계약학과

[면접 극비 대비법] 고려대학교 사이버국방학과 전형 면접 정보(면접방식, 평가기준, 대비법)

by 에스이레아카데미학원 2021. 12. 14.

 

 

안녕하세요. 에스이레아카데미 입니다. ​

2020년 10월 30일 고려대학교 인재발굴처에서 특기자 전형 1단계 합격자가 발표 되었습니다.

그 중 사이버국방학과 전형 대비법에 대하여 알아 보도로 하겠습니다.

 

1단계 합격자 조회하기


https://inquiry.korea.ac.kr/www/eexUnivPassList.jsp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

 

사이버국방학과는 컴퓨터학과에 모체를 두고 설립된 학과 이며 국방부와 함께 학사를 관리하는 계약학과 입니다. 실제 수업의 경우도 수업과목1, 수업과목2 와 같은 형태로 분류 되며 사이버 보안 전문 장교를 양성하기 위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 면접 방식/평가기준

 

코로나 19로 인한 올해 면접은 예년과 다르게 치루어 지며, 현장 비대면 화상면접형태로 진행됩니다. 평가영역으로는 자기계발의지 40%, 전공적합성 40%, 면접태도 20%로 나뉘며 자기계발의지는 자기주도적으로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이를 끝까지 완수하는 자세를 평가하며, 전공적합성은 암호학, 사이버 보안 및 SW계열에 관심을 두고 관련 활동을 수행해 온 정도와 관련 특성을 어느정도 이해하는 지를 평가하며, 면접태도는 의사표현 방식과 면접에 임하는 전반적 태도의 적절성을 판단합니다.

 

보안과 암호학의 특성상 SW능력, 네트워크 관련 지식, 기초 암호등이 중요하지만 이 모든 것들을 뒷 받침하며 발전 가능성을 보여질 수 있는 논리적 사고능력과 수학에 관한 지식 및 아이디어가 중요합니다. 암호학의 기반은 수학에 있으며 수학적 사고능력이 부족하다면 암호학을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 면접 대비법

고려대학교 사이버국방학과 면접에서 국가관 및 안보관 관련을 우선시 하는 것은 좋은 대비 방법이 아닙니다. 군 관련 면접은 11월 6일 외적자세, 품성평가, 내적역량(국가관 및 리더십), 인성평가를 통한 종합 판정 형태로 체력검정과 함께 전체 전형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일반면접과 동일한 비율입니다. 따라서 일반면접을 조금 더 비중있게 준비하는 것이 합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