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설팅

자기소개서 <1번 문항> 작성요령[에스이레아카데미]

by 에스이레아카데미학원 2021. 11. 2.

안녕하세요. 에스이레아카데미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도록 하겠습니다.

 

 

수시전형 초기에는 각 대학별로 자기소개서의 문항이 모두 달랐습니다. 이는 각 대학이 추구하는  인재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이 오히려 수험생에게는 많은 부담으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수시와 정시를 병행해야 하는 학생들은 지원하는 대학마다 모두 다른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여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자기소개서의 3개의 문항을 공통 문항으로 지정하고 대학별로 추가 문항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공통문항은 고등학교 재학시절의 학업, 교과활동, 비교과활동 및 인성을 판단할 수 있는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문항에 작성된 학생들의 자기소개서를 보며 자신의 대학이 인재상에 알맞은 학생을 선발합니다.

 

 

대치동 입시학원 에스이레아카데미

 

 

대학교육협의회에서 지정한 공통 1번문항의 질문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며 띄어쓰기 포함 1,000자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1번 문항에 반드시 담아야 하는 내용은

첫째로 학업에 대한 지원자 만의 노력입니다. 학업에 대한 목표가 명확해야 하며 왜 그 목표를 세웠는지 밝혀야 합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자신만의 공부 방법, 해결하기 위한 끈질긴 노력 등을 작성합니다. 그 후 그 과정을 통하여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밝힙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이 이 내용에 많은 분량을 할애 합니다. 대학에서는 공부 과정을 궁금해 하지 않고 그것을 통하여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들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내용은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합니다. 또, 학업의 목표가 반드시 성적의 상승만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대치동 입시학원 에스이레아카데미

 

 

 

두번째로는 첫번째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배우고 느낀점입니다.

여기서 많은 학생들이 실수를 하는데 배운점은 반드시 학업적으로 배운 내용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업적으로 배운 내용과 함께 새롭게 터득한 공부 방법, 탐구 방법, 이해 안가는 부분에 대한 대처법등 여러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학업적으로 배운것만을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느낀점에서는 추상적인 표현을 지양하고 정확히 어떤 것들을 느꼈는지 구체적으로 자세히 작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 두가지의 내용의 비율이 비슷한 형태로 작성되어야 하며 한 쪽에 너무 많은 내용이 치중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에스이레아카데미는 꼼꼼한 첨삭을 통하여 내용을 확인하고 문제에 맞는 글을 제대로 작성하였는지 분량을 제대로 분배하였는지 확인합니다. 반복적 첨삭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남들과 차별화되고 지원자 본인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유니크한 자소서가 작성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축적된 모든 노하우를 활용하여 지도 합니다.

 

 

 

 

 

http://academy.sjirehedu.com

15년 이상 축적된 빅데이터 기반

자체 개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한 짜임새 있는 컨설팅

성적에 따라 자동으로 변화하는 개인별 스케쥴 관리

빈틈없는 비교과 영역 프로그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