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설팅

학생부 종합전형 지원대학 선정시 주의점[에스이레 아카데미]

by 에스이레아카데미학원 2021. 11. 12.

안녕하세요. 에스이레 아카데미 입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 지원대학을 선정할 때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이레 아카데미

 

 

 

학생부 종합전형이란?

성적위주의 선발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이 가진 인성, 소질과 적성, 잠재력, 발전가능성의 다양한 측면을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면접평가등의전형요소를활용하여정성적이고종합적으로학생을선발하는제도입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 지원 대학 선정시 반드시 하지 말아야 하는것 3가지

에스이레 아카데미

 

 

 

첫번째,

"각 대학에 전년도 입시 통계의 내신 최저등급과

자신의 내신등급을 비교 하는 것!"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의 내신 성적이 100% 합격을 결정 하는 요소도 아니며 각 대학에서 이 통계를 제공하는 이유는 참고용으로 제공 하는 것입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을 지원 하는 경우 각 대학의 학생부 종합 전형 평가 기준을 먼저 숙지 하고 제출되는 서류와 비교하여 합격의 유불리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예를들어, A 대학의 B학과의 전년도 학생부종합 합격자의 내신 평균이 3.4이고 내신최저가 6.0이라고 할때, 지원하는 학생의 내신 등급이 5.5라 하여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닙니다. 이 경우 왜 최저가 낮은가에 대한 생각을 먼저 해야 하는데, 대부분 이런 경우는 특목고 혹은 자사고 출신의 학생이 많습니다. 또한, 대학에서 제공하는 통계자료에 합격자의 정확한 분포 및 표준편차 등의 통계자료가 모두 제공되는 것이 아니며, 내신등급을 제외한 나머지 평가 영역의 점수자료는 공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가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합격자의 사례만을 맹신하고 지원 하는 것"

 

 

 

학생의 원하는 대학 및 학과에 주변에서 듣거나 인터넷을 통하여 알게 된 사례로 지원하는 방법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학생부 종합 전형의 경우 미국 대학 입시 처럼 한 학생만을 두고 정성적 평가를 하여 합격과 불합격을 결정하는 것이 아닌 학생이 제출한 서류를 기반으로 정량적 평가를 한 후 이를 통하여 모집인원 별 순위를 결정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됩니다.


합격자의 사례와 지원자의 경우가 항상 동일하다고 할 수 없는 이유는 생활기록부의 내용이 모두 동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수치화되어 나타날 수 있는 성적 부분에서는 훨씬 좋거나 동등할 수 있으나 그 외의 수상경력, 과목별 세특,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평가 등의 내용은 모두 똑같을 수 없습니다.


또한, 지원하는 학생들의 모든 내용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정시의 경우 지원하는 학생들의 점수가 정확한 수치로 변형되어 어느정도의 예측이 가능하지만, 학생부 종합의 경우 모든 지원자의 생활기록부 내용, 자기소개서 내용, 경우에 따라 교사추천서의 내용들을 수치화 하여 예측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지원자 중 본인의 위치 파악이 불가능하며, 매년 같은 분포로 학생들이 지원한다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전공 적합도 떨어지는 학과에 지원 하는 것"

 

 

이 점은 매우 위험합니다. 만약 지원자가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 하고 모든 영역 혹은 기초 학문분야에서 고른 성적 분포를 이루었다면 전공 적합성의 경우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학의 이름을 중요시 여겨 지원할때, 본인의 준비과정과 전혀 무관한 전공의 비인기 학과 혹은 내신등급이 낮은 학과로 지원하는 경우 오히려 지원하지 않는 것 보다 못합니다. 합격할 확률은 극히 낮으며 자신이 쓸 수 있는 지원 기회를 한번 잃게 되는 셈입니다.

각 대학은 전형별 취지에 맞춰서 전공 적합도를 중요하게 보는 대학이 있고 그렇지 않은대 학이 있는데 이런 내용을 먼저 확인 한 후 지원하는 대학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스이레아카데미는 학생들의 기본적인 실수 혹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실수들을 모두 체크하고 점검하여 최적의 입시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특수한 경험만을 바탕으로 하지 않고 오랜 기간 축적된 데이터를 통하여 얻어지는 객관적 분석 결과로 학생들을 합격의 길로 인도 하겠습니다.

 

 

 

에스에레아카데미는?

 

15년 이상 축적된 빅데이터 기반 분석

자체 개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한 짜임새 있는 컨설팅

성적에 따라 자동으로 변화하는 개인별 스케쥴 관리 

빈틈없는 비교과 영역 프로그램 

 

#대치동입시학원 #입시전문학원 #수시전문학원 #컨설팅 

 

 

#은마아파트 #은마상가 #대학입시학원

 

문의 : 02-554-8209

http://academy.sjirehedu.com

 

 
 
 

 

댓글